[2007년_대통령선거]/***기술·과학_전기전자07

[네이버_블로그] Y-델타 결선의 이유

김철수02 2007. 11. 30. 02:55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*** 내용출처 : http://blog.naver.com/p2003b

 

 

 

 

3상모터 결선시, 220V를 380V로 혹은 380V을 220V로 바꿀때 결선을 바꿔야 하는 이유가
그리고 코일히터 3개를 사용할 경우 3상 220V에서 3상 380V로 바꿀때도 모터 결선바꾸는것과 같은가

Y 결선과 삼각(델타)결선을 하는 이유는

삼상 모타는 3개의 단상모터의 운전코일이 한 모터안에 들어 있는 기계 입니다.

다시 말해 220V 용 모타가 3개가 들어 있는 것이지요!

따라서 각 모터마다 전기를 연결해 주어야 하는데, 세개의 모타 이므로 6개의
단자가 나오게 되고 이 단자들을 연결하여 전기를 공급해 주려면 삼각결선으로
연결하면 220V가 되고 Y자 형식으로 연결하게되면 380V 가 걸리게 됨니다.

전열선이 220V 용 이라면 물론 같은 방법으로 ( Y형 연결) 380V 전압에서 사용이 가능 합니다.

물론 인가전압이 380V 인경우 220/380 모터를 삼각결선(220V)하면 모타가 소손됩니다.

 

 

 

삼상 결선도


 

전기공사 시에 R,S,T 상으로 공사를 하지만 실제 색갈구분을 잘하지 않습니다.

모터 연결시에 는 U,V,W 로 규정하지만 특별히 색상으로 구분하지는 않아요

그래서 1상은 연결하고 2상은 번갈아 연결하여 모터회전방향이 정상회전인것을확인하고 연결합니다.

건물마다 색갈이 다틀리고 기계마다 다틀립니다.

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접속하죠 ,

그래서 전기공사나 자동화 설비쪽 하시는 분들은 "위상측정기" 라는것을 들고 다닙니다.

3상4선식에서는 뉴트라(일반적으로 접지라고 예기함) 선은 녹색 또는 파랑색 을 사용합니다. 배전반에 보시면 뉴트라 선으로 따로 있습니다.

 

뉴트라 선은 3상380 V 에서 220V를 사용하고자 할때 사용합니다. 3상중 아무상이나 연결하고 뉴트라 선을 연걸하면 220V로 사용할수 있습니다.

물론 3상220V에서는 뉴트라 선을 이용하면 110V 를 사용할수 있다는 예기고요.

 

 (4)HEATER 의 삼상결선

 삼상결선 에서는 델타(?), 스타(Y)결선이 있다.

 *델타(?)결선---가열요소가 양단간의 相(상)전압은 선간전압과 같고 相(상)전 류는 선전

  류×1√3 에 상당하다.

 

 *스타(Y)결선---가열요소 양단간의 相(상)전류는 선전류와 같고 相(상)전압은 선간전압

  ×1√3과 같다.

 (단, 스타결선 시, 주의 할 사항은 1相(상)의 HEATER가 손상이 갈 경우 델타보다 16%정

 도 적게 열(熱)이 발열하고 델타결선을 스타결선으로 전환하는 것에 의해 소비전력은 1/3

 로 된다.)